수천 년 동안 인간은 음식을 더 맛있게 만들고 오래 보관하기 위해 소금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고혈압, 심장병, 신장 질환, 인지 저하의 위험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데에도 사용해 왔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성인이 하루에 5그램 이하의 소금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목표를 규칙이 아닌 친근한 제안으로 여기는 것 같습니다.

《Frontiers in Public Health》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는 60세 이상 브라질인 8,300명의 소금 뿌리는 습관을 조사했으며, 남성이 식탁에서 소금을 더 자주 추가하는 반면, 여성의 소금통과의 관계는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마치 나트륨이 포함된 로맨틱 드라마처럼 말이죠.

“식탁에서 음식에 소금을 추가하는 것은 브라질 노인들 사이에서 여전히 비교적 흔한 습관이며,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라고 리우데자네이루 주립대학의 부교수인 제1저자 플라비아 브리토 박사가 말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남성의 12.7%가 정기적으로 추가 소금을 뿌린다고 보고한 반면, 여성은 9.4%였습니다.

남성의 경우, 소금을 뿌리는 결정은 간단해 보입니다. 오직 두 가지 요인만이 습관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해 특별 식단을 따르는 남성은 소금을 추가할 가능성이 절반 미만이었습니다. 아마도 의사가 “뇌졸중”이나 “당신 죽을 거야” 같은 말을 사용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혼자 사는 남성은 소금을 추가할 가능성이 62% 더 높았는데, 이는 그들의 조미료 선택을 판단할 사람이 없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반면, 여성은 소금 습관이 다양한 식이 및 생활 방식 요인의 집합체에 의해 영향을 받는 패턴을 보였습니다. 고혈압 식단을 따르지 않는 여성은 추가 소금을 뿌릴 확률이 68% 더 높았습니다. 도시 지역에 사는 여성은 그럴 가능성이 두 배였으며, 초가공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여성에게서도 동일한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반면, 과일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여성은 소금을 추가할 가능성이 81% 낮았고, 채소를 섭취하는 여성은 40% 낮았습니다. 이는 건강한 식단이 본질적으로 소금 혐오를 동반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여성의 소금 추가 행동은 더 광범위한 식이 패턴 및 맥락적 특성과 더 밀접하게 연결된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리우데자네이루 주립대학의 정교수인 공동 저자 데보라 산토스 박사가 말했습니다. 즉, 남성은 그냥 흔들고, 여성은 전체 생태계를 고려한다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이 연구가 인과 관계를 증명하지 않으며, 자가 보고된 소금 습관이 완전히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사람들은 아무도 보지 않을 때 추가로 흔든 것을 잊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고나트륨 식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미뢰가 둔해져 사람들이 더 짠 음식을 갈망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식품 산업이 기꺼이 부추기는 악순환이라고 지적합니다.

“소금 대신 허브와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거나 감귤류의 산도를 활용하는 등의 요리 기술은 음식의 맛을 유지하면서 임의 소금 사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산토스는 결론지었습니다. “소금통을 식탁에 두지 않는 것과 같은 실용적인 전략도 습관적인 소금 사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금통이 없으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혁명적이네요.